하나만 짚고 넘어감 카툰 에세이


빡치는 일을 공개적으로 대중 앞에 싸 놓을 거면 최소한 주어라도 붙이던가? 머리 빡빡 밀고 울고 불었네 마네(애초에 만화가들이 그런 짓 하면서 살 때 웹툰 시장은 존재하지도 않았어, ㅅㅂ)이러면서 웃기지도 않는 이미지 잡고 아무데나 총을 쏴 질러대면 당연히 유탄 맞고 피해를 입는 사람이 나오게 마련이다. 생각이 있긴 한가?


50년전 60년전 일도 아니고, 어린이날만 되면 불량음란일본만화(...) 몰아내자라면서 해적판 책들 쌓아두고 화형식을 하던게 고작 80년대 말의 일이다. 거기에 늘 같이 도매금으로 끌려 들어가서 애들한테 안 좋은 만화나 그리는 환쟁이라고 두드려 맞고, 그렇게 털리며 살다가 시장이 겨우 다시 제대로 생기나 싶더니 청보법 크리를 얻어 맞으면서 출판만화 시장의 근간인 잡지들이 초토화되고, 그러다 보니 그냥 판 자체가 멸망해버린게 반도의 만화판이라고.

그러는 와중에 먹고 살려고 외국에 가서 발버둥 치던 사람들도 있었고, 나라가 응원까지 해주며 망하라고 기원하던 바닥에서 그래도 어떻게든 다른 일 병행하면서 작품 활동 하면서 사는 사람들도 있었고 했던 그런 바닥이었다. 거기에 속해 있던 사람들이 그렇게 머리 밀고 울고 불면서 문화 탄압이라고 싸우며 그랬던 거다. 물론 걔네가 그렇게 개고생을 했다고 해서 현재의 웹툰계가 책임의식을 가질 필요야 없지. 완전히 환경도, 근본도 다른 시장이니까. 근데 그렇다고 해서, 그렇게 뭐라도 하려고 했던 시도를 너희가 폄하할 자격은 더더욱 없는데 말이야? 장난하냐, 진짜? 그것도 공무원 중 하나인 조석이


뭐든 조직이 생기고 돈냄새가 나는 것 같으면 똥파리들이 들러 붙는다. 그거 떼어내면서, 꼰대짓 하면서 엉기는 녀석들 상대하는 건 정말이지 고역일 거다. 판 자체가 좁은 곳에선 더 그렇겠지. 짜증도 날 거고, 그러다 보면 한 번 제대로 까고 싶어지기도 할 거다. 거기까진 이해할 수 있다고. 그러니까 의사를 표현하고 고발하려 했다는 것 자체에 대해선 뭐라고 말 안해.

근데 그랬다고, 짜증난다고 특정 계층을 다 싸잡아서 '니네 병신들이 한게 뭐임?' 이래 놓으면 퍽이나 아마도 그 안에 있을, 널 짜증나게 한 애들이 그거 보고 뜨끔하겠다. 트윗발로 세상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법이 샷건이라는 유머가 돈다고 해서, 정말 아무데나 샷건 갈기면 다 해결될 줄 아나... 어이가 없어서, 진짜.

제발 그렇지 않아도 들을 필요 없는 소리를 동이 동이 퍼먹는 업계에, 더 힘든 일까지 생기게 좀 하지 마라. 그것도 회장이라는 직함을 달고 있다면 더더욱(주변에도 웹툰 그리며, 일러 그리며 먹고 사는 사람들이 꽤 되서 그런지, 이런 일 터질 때마다 '아 싸잡힐 꺼리 좀 주지 말라고'라는 생각만 든다).

 



P.S


참고로 '저 머리 빡빡 민' 사람들?

장태산, 권가야, 문정후, 이충호 등등. - _-




덧글

  • 지나가다 2017/08/02 22:06 # 삭제 답글

  • 나인볼 2017/08/02 22:16 #

    뭐 링크 하나 툭 던지고 가면 어쩌라고...? 의도를 밝히던가...

    그리고 저 내부정보가 진실인지 아닌지도 제 3자 입장에서는 모르는 거고, 설사 맞다고 해도 그럼 소위 저렇게 일 안하는 애들 특정해서 까면 되지 별 같잖은 삭발 비유 꺼내들면서 광역 어그로는 왜 날리는 거? 불특정 다수에다 대고 자기만 아는 코드로 비난 날렸으면 그 후폭풍도 지가 감수해야지 뭔...

  • Scarlett 2017/08/03 01:07 # 답글

    그냥 이권다툼 아니겠습니까ㅋㅋㅋㅋㅋ 저들이 저렇게 지지고 볶든 어쨌든 상위 1프로 외에는 먹고살기 힘든게 이쪽 현실이에요^^; 그리고 진짜 웹툰 1세대인 강풀이 저런말 했다면 모를까 솔직히 조석이 저런말 할 입장은 아닌것 같은데....솔직히 네이버 웹툰 초창기에 입성했으니까 저렇게 떴지 요즘 등단했으면 데뷔도 힘들었을텐데...
  • 나인볼 2017/08/04 12:15 #

    편을 가를 일이 아닌데, 이상한 소리를 해서 분란만 일으키는 샘이죠. = _=;

    조석은 네이버 웹툰(전체 웹툰은 아니라는게 중요)의 일등공신 중 한 명인 건 분명합니다만... 솔직히 그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고 싶은 작가는 아니라는게 개인적인 의견.
  • 대범한 에스키모 2017/08/03 13:16 # 답글

    실은 주호민 선생님을 말하고 있던거였습니다.
    머리를 빡빡밀었다!
  • 나인볼 2017/08/04 12:15 #

    파괴왕의 영압을 견디지 못했던 것인가!!!(아무말)
  • 괴인 怪人 2017/08/03 14:09 # 답글

    그 와중에 웹툰 '고수' 칭찬하고 있는 분이 있어 맘에 들었습니다.

    고수 보세요 두 번 보세요
  • 레이오트 2017/08/03 14:44 #

    돈주고 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웹툰 중 하나지요.
  • 나인볼 2017/08/04 12:16 #

    칼부림과 더불어 수요웹툰의 보석이지요. :3 인정.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