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 문명 6, 25시간 정도 굴려 본 소감 태초에 게임이 있었느니라





- 전반적인 감도 잡을 겸, 난이도는 5-6 정도에서 바꿔가면서 여러 테크를 타보고 리셋하는 걸 반복. 클리어는 아직 러시아로 과학승리 1번 정도(난이도 5). 이제 슬슬 테크와 정책 트리에 대한 이해가 끝났으니, 이후론 6~7 정도로 해봐도 될 것 같다.

전체적으론 문명 5 BNW를 베이스로 해서 그래픽/스킨 패치를 한 개념(?)이었던 BE에 4의 시스템을 약간 끼얹은 게임이라는 느낌. 즉 BE + 그래픽 개선 + BNW&문명 4라고 보면 거의 정확하지 싶다.


- 이전과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차이점은 인구 증가에 걸리는 제동과 초반에 강제되는 랜덤성. 전작의 초기 시절에 유행했던, 병력과 확장은 최소한으로 하면서 고정된 과학 테크를 타고 달려 우위를 점하는 방식의 플레이가 마음에 별로 안 들었던 모양이다.


- 일단 인구는 초반에 꽤 좋은 자리를 잡아도, 어지간해서는 10 즈음이 되면 필연적으로 조금씩 거주 공간/편의 시절 문제에 직면하기 때문에 이전처럼 고전시대에 인구 15~20을 찍는다거나 하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

더불어 개척자를 생산하면 인구에서 1이 빠지는 점, 그리고 타일이 뻗어나가는 속도가 교리의 도움을 받지 않는 한 그다지 빠르지 않은데다 특수 지구나 불가사의가 타일을 차지한다는 점 때문에, 거주공간 확보는 도시가 커질수록 더 빡빡해진다. 그렇기에 언제나 공간 활용을 생각하면서, 나중에 어떤 시설을 올릴까 감안하면서 도시를 운영할 필요가 있다. 인구 수에 따라 해당 도시가 가질 수 있는 특수 지구의 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더 그렇고.

이전처럼 강 옆이면 다 된다는 개념으로 마구 붙여 짓다간, 나중에 농장을 다 부수고 지구를 박으며 눈물을 흘리게 된다(...). 그래서 초반에 넓은 땅을 먹고 시작하는 러시아의 종특은 이번 6에서 굉장한 메리트가 된다. 신자 이주 교리까지 찍으면 그야말로 드넓은 오마니 로씨아!


- 초반에 어떤 도시 국가를 발견해서 어떤 보너스를 받고 가느냐, 그리고 야만인 주둔지가 몇 개나 있느냐에 따라 유닛&건물 생산과 정책의 방향성을 다르게 가져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

가령 금을 제공하는 상업형 도시 국가를 2개만 발견해도 초기 유닛 2-3기는 쉽게 확보할 수 있기에 건물 생산에 좀 더 주력할 수 있고, 과학력을 제공하는 도시 국가를 만난다면 약간 무리해서 상위 기술부터 찍을 수 있게 되는 등, 발전의 가능성을 여러가지 제공하기에 초반 정찰은 정말 중요하다. 이번 6의 과학 2, 문화 2는 이전과는 전혀 무게감이 다르다.

야만인의 경우 운이 좋으면, 주변의 주둔지를 인접한 도시 국가나 다른 문명이 청소해 줘서 초반 병력은 투석병사 하나만 뽑아도 되는 경우가 있는 반면, 가까운 곳의 주둔지 2곳에서 정찰병이 빠르게 정찰을 하고 간 후 이 쪽은 전사 1-2기밖에 없는 상황에서 기병 2&궁기병 1 조합이 2번 들어오는(...) 개막장 상황이 펼쳐지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초반에 야만인이 자국을 빠르게 정찰하고 갔다면, 기본 병력 외에도 조금 더 병력을 생산해 두는 편이 좋다. 야만인은 도시 자체를 공격하진 않지만, 기본 방어 건물을 올리지 않으면 도시가 공격 자체를 할 수가 없기에 이전처럼 도시 포격만 믿다간 타일을 점령한 야만인들을 보며 여러 턴을 날려야 될 수도 있다.


- 더불어 이렇게 생산한 병력으로 야만인 주둔지가 생길 때마다 털면 초반 골드 수급에 꽤 도움이 되므로, 적어도 전사 2/투석병사(이후 궁수) 1~2 정도는 만들어 두고 진행하는게 여러가지 부분에서 더 낫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 둔 병력은 야만인 뿐만이 아니라 극초반에 인접한 다른 문명의 공격에 대비할 방법이 되기에 더더욱.

이번의 다른 문명 AI들은 묘하게 극초반에 공격성을 강하게 보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반면 중반엔 정말 어지간하면 잘 움직이지 않는다), 초반에 그냥 전사 6~7기만 생산해서 우르르 몰려오는 경우도 드물지 않다. 여기에 위에서 언급한대로 도시가 초반엔 포격도 못하는데다 내구력 자체도 굉장히 낮은 편이라 여차하면 저런 전사 러시에도 밀려버릴 수가 있다. 그러므로 보험은 반드시 들어둘 필요가 있다. 특히 전쟁 특성이나 보너스를 가진 문명이 인접해 있다면 더 그렇고,

물론 AI의 전쟁 시 유닛 운용은 여전히 멍청하므로(...) 지나치게 많이 뽑을 필요는 없지만.


- 전작의 문제로 지적되던, 초반 자원에 따른 유/불리를 해소하기 위해 많이 신경을 쓴 눈치. 목축 하나만 올리면 이전처럼 수렵까지 올리며 전전긍긍할 필요 없이 야영지도 만들 수 있고, 따로 작업선을 만들 필요 없이 해양 테크만 올리면 건설자가 해상 시절도 만들 수 있는 등, 극초반 자원 활용의 핸디캡을 최소한으로 줄이려고 한 노력이 많이 보인다.

거기에 더해 전략 자원은 굉장히 희귀해진데다(그 대가인지 전략 자원을 사용하는 유닛 자체가 동시기의 다른 유닛들에 비해서 훨씬 강력하긴 하지만) 주둔지를 짓지 않으면 활용 폭이 반으로 줄어들기 때문에 정말 어지간히 로또가 터지지 않는 한 전략 자원을 쓰는 유닛의 양산은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문명이던 게임이 어떤 방향으로 풀리던, 전쟁은 고유 특수 유닛의 활용 시점을 생각하고 벌여야 할 필요가 이전에 비해 더 커졌다. 예를 들어 아랍 같은 경우, 전쟁을 할 마음을 먹는다면 전략 자원이 필요 없으면서도 48이라는, 기사와 동등한 막강한 전투력을 가지는 맘루크의 타이밍을 꼭 생각하면서 운영해야 한다던가 하는 식.

물론 작정하고 군사 테크를 올리며 공격적인 확장을 준비한다면 가능성이 있지만, 그렇게 초반에 군사에 올인한다는 건 이후 종교/과학 쪽의 건물 생산이 뒤쳐지는 걸 각오해야 하므로 쉬운 선택은 아니고.


- 각 문명 지도자의 감정 표현이나 반응이 BE의 것을 더 발전시켜 놔서, 꽤 재미있다. BE 시절보다도 표정이 더 풍부해져서 더 그렇고. 빅토리아나 클레오파트라의 경우 표정이 가히 갭모에 캐릭터(?)에 가까운 수준으로 변화무쌍하다.

반면 그런 장점에 반해 성향에 따른 반응은 여전히 미흡하고 멍청해서(...), 어이없음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로마의 경우 초반에 만나면 필연적으로 인구와 영토의 부실 때문에, 수도 인구가 꼴랑 3 정도인 시점에서 왜 확장 안하냐고 까이게 된다. 반면 그런 상황에서 러시아라면 초반 영토 보너스 때문에 아무것도 안했는데도 호감을 보인단 말이지(;).

그런 부분 때문에 외교가 상당히 힘들다. 그런 주제에 고난이도가 아닌 이상 게임에 영향을 크게 주는 것도 아니고; 차후에 시기/정책 성향에 따른 수정이 조금 필요하지 싶다. 왠지 이런 건 미뤄뒀다가 확팩에 고칠 것 같아서 불안한게...ㄱ-


- 종합해 보면 이전작들의 문제점이나 개선점을 많이 수용하고 고치려 노력했고, 새로운 요소도 많이 도입하면서 동시에 많이 언급되었던 5 이전 시리즈의 느낌도 살리려고 시도한 흔적이 많이 보인다. 그런 점은 높게 평가해주고 싶고, 실제로도 그 덕분에 재미있어진 점이 많다.

반면 그럼에도 해결하지 못한 고유의 단점들은 여전하고, BE에서 구축한 인터페이스와 UI를 가져오면서 새로 생긴 단점들(예를 들어 군사 유닛을 종합해서 파악하기 어려워졌다던지...)도 없지는 않다. 그러므로 현재까지는 가볍게 평가해서 90점 이상까지는 무리고, 85 전후 정도의 양작 정도가 아닐까 생각 중. 좀 더 플레이해봐야 완전한 결론이 나오겠지만.



이번에는 여기까지. 다음은 두 세번 정도 더 클리어 해 본 후에. :3





P.S

물론 저 25시간이 다 플레이 타임인 건 아니다. 켜놓고 위키나 카페 보면서 날린 시간도 꽤 많으므로(...).


덧글

  • K I T V S 2016/10/26 01:48 # 답글

    확장팩 2개정도는 나와야지 더 재밌게 즐길 수 있을거같아서... 지금은 문명 수가 너무 적고 패치가 나와서 개선되어야지 즐길수 있다고 느껴서 한참 후 할인할때 사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어떤 모습일지도 기대되고요
  • 나인볼 2016/11/04 19:09 #

    한국은 아마 다음 확팩에나...ㅇ _ㅇ;
  • 네리아리 2016/10/26 18:00 # 답글

    캡아의 저 짤이 무시무시할 정도군요.
  • 나인볼 2016/11/04 19:09 #

    원래 문명 산 후 며칠은 저렇죠. :3
  • 자이드 2016/10/26 21:15 # 답글

    본래 문명은 1년 묵혀야 맛이라고 들었습니다(......)
  • 나인볼 2016/11/04 19:10 #

    해보니 그 의견도 그리 틀린 것 같진... 괜찮은 게임이긴 한데 여러가지로 구멍이 좀 있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