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벼운 아르피엘 감상 태초에 게임이 있었느니라


- 말이 굉장히 많았던 오픈 전후의 서버렉 문제나 다운 현상 등은 사실 한국에선 어느 게임이나(;) 겪는 부분이니 그냥 넘어간다고 치고, 최적화는 케바케인 경우가 있으니 그것도 어떻게든 눈감아 준다고 쳐도... 게임 자체가 좀 함량 미달이라는 느낌이네요. 심한 말일 수도 있겠지만, 그렇게 밖에 생각할 수 없는 수준.


- 캐릭터 일러스트는 확실히 끝내줍니다. 일러만으로 유저들을 낚을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말해도 무리가 없어요. 하지만 문제는 게임 내 모델링이 그런 미려한 일러스트를 전혀 따라가지 못한다는 거죠.

본인의 컴이 똥컴이긴 하지만, 그걸 감안하더라도 좀 심각한 수준이네요. 혹시나 해서 피방에 가서 교차검증까지 했으니 아마 그다지 잘못된 감상은 아닐 겁니다. 처음에 만든 캐릭이 유아였는데(안대에다 가터라니, 스발 다른 걸 고를 수 있겠냐!), 일러에 혹해있다가 말 그대로 '너님 누구...? ㅇㅁ ㅇ;;;'라는 말이 절로 나오는 게임 안의 모습을 보곤... 하아...Orz 머리카락이랑 다리가 그냥 아주...

솔직히 말해서 어디로 뜯어봐도 설정이나 캐릭터나 상당히 그 쪽(소위 말하는 덕후 취향) 계열의 유저들을 주요 타겟으로 삼고 만든 물건인데, 그런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세일즈 포인트 중 하나인 룩딸이 힘든 수준의 그래픽이라는 건 심각한 거죠. 비슷한 케이스인 클로저스를 두고 아무리 클망클망 해도, 적어도 그 동네는 어떻게든 할만한 수준은 나오니 더 비교되는 것 같고.


- 스토리의 내용이나 시나리오의 흐름도 별로 땡기는 점이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상당 부분 수업이나 훈련이라는 점을 깔고 들어가는데도, 정작 내용은 여기저기 다니면서 이래저래 자기들끼리 두들겨 부수는 것 뿐이라 뭔가 파고들 요소도 없고, 공감도 잘 되질 않아요.


- 채팅창의 위치와 범위 때문에 이동할 때 묘하게 불편합니다. 채팅이 활성화되어서 그 쪽에 메세지가 떠 있으면 그 쪽으로는 클릭해도 이동할 수가 없는데, 문젠 채팅창의 범위나 크기를 조절할 수가 없다는 거. 덕분에 게임 내부의 공간을 반 강제로 일부만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이건 미니맵도 마찬가지이긴 한데, 어쨌든 미니맵은 카메라 시점 전환이 안되는 게임 특성상 계속 볼 수 밖에 없으니까 넘어간다고 쳐도 이 채팅창은 솔플 기준에선 별로 필요도 없기 때문에, 은근히 짜증납니다(이 부분은 본인이 시스템에 대해 파악을 미비하게 해서 그런 걸수도 있음). 확성기로 뜨는 메세지 같은 건 안 들으려고 해도 방법이 없고;


- 타격감이 영 느껴지질 않네요. 사실 까놓고 말해서 타격감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건 음향인데, 그 쪽 지원이 굉장히 미비한 느낌이라 그런 것 같습니다. 화면에선 뭔가 퍼펑퍼펑 터지는데 그만큼 데미지가 들어가고 있는 느낌이 전혀 들질 않으니 원...; 몰아 잡는 액션을 추구하는 게임에서 이런 문제는 심각한 단점이죠.

그 외에도 스토리를 진행하며 봐야 하는 이벤트 신에서도 효과음이 굉장히 심심하고, 뭔가 밋밋해서 몰입이 되질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필드나 던전의 일반적인 BGM이 다양하거나 개개의 질이 좋은 것도 아니라, 초반만 지나면 진짜 뭔가 귀를 달래줄 요소가 전무합니다. 그냥 전반적인 음향효과 자체가, 초반 더빙과 보컬곡 몇 개에만 엄청 신경써놓고 그 후엔 적당히 방치한 거 아닌가 싶을 정도로 심각해요.



...종합하자면 장점에 비해 단점이 너무 많고 큰 물건이라는 거. 이렇게 다양한 문제점 덕에, 19렙 즈음에서 더 버티지 못하고 GG를 쳤습니다. 너무 금방 접은 거 아니냐는 말을 들을지도 모르겠는데, 솔직히 말하면 저기까지 구른 것만으로도 스스로를 칭찬해 주고 싶을 정도랍니다(...).

모바일 게임이라면 모를까, 이 정도로 요즘 유저들을 만족시키기는 어려워 보이네요. 대대적으로 게임을 갈아 엎지 않는 한은 정~말 취향에 맞는 유저들만 하게 되지 않을지?







P.S




일러스트는 정말 끝내준단 말이야... 소노라 헉후헉후...-///-

진짜 이 일러 그대로 캐릭터만 빼다가 다른 게임을 만들어 주면 안되나...?(...) 이를테면 학원 연애시뮬레이션이라던가, 딱 좋잖음! 수인 선생님 공략으로 달린다!



덧글

  • WeissBlut 2015/12/06 22:38 # 답글

    그래픽도 그렇고 이벤트 연출도 그렇고 게임 자체도 이동기나 회피기가 부실하다보니 보스 공격 피하느라 공격 타이밍 잡기도 힘들고 그렇습니다 -_-;
  • 나인볼 2015/12/07 06:27 #

    그냥 총체적 난국이라는 표현이 딱 어울리는 게임같습니다. 일러가 아까워융
  • ghd8 2015/12/07 05:56 # 답글

    지스타에선 광고한번 거하게 하더니 -_-; 현실은 시망인가요...
  • 나인볼 2015/12/07 06:28 #

    넵, 글자 그대로 현시창입니다...= _=;;; 어지간하면 손대지 마셔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