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저스] 늑대개 공항 스토리 감상 태초에 게임이 있었느니라




슴가가 우월한 곡훈! 곡훈!




- 아무래도 맵을 같이 쓰다보니, 그 안에서 다른 시간축을 쓴다는 설정은 언제나 이야기 전개에 무리를 주게 마련. 그래도 시나리오의 몰입도 자체는 늑대개 애들이 지나치게 왕도 전개를 걷는 검은양 애들보다는 좀 더 낫다는게 본인의 생각이었는데 이번에는 예외. 재미가 없는 건 아니지만 되려 공항에 와서 기존의 전형성에서 약간 벗어난 검은양 쪽에 비해 늑대개 쪽은 마무리가 좀 부실하다.


- 그렇다고 해서 망수준이라거나 그런 건 아니고, 아쉽다는 이야기. 미점도 물론 많다. 특히 유하나를 새로 전면에 내세워 또 다른 캐릭터성과 떡밥을 부여하는데 성공한 건, 결국 캐릭터&설정 파먹고 사는게 절반인(그리고 한국 게임치고는 정말 드물게 이 쪽으로 성공한 축에 속하는) 이 클로저스라는 게임 기준에서는 상당히 긍정적인 부분이다.

더불어 그런 요소를 이전부터 이후 다시 비중있게 등장할 것이 암시되어 있던, 칼바크 관련 떡밥과 믹스시켜서 자연스럽게 만들고 그 두 캐릭터 사이의 갈등을 통해 (이전에도 한 번 언급했던) '다음 맵 이후의 전개를 궁금하게 만드는' 무드를 만드는 것에도 성공했다는 것도 마음에 드는 점.

그리고 이전에 홍시영 문제로 캐롤리엘이나 오세린의 캐릭터성을 붕괴시켰던 지적을 생각해서인지, 공항 맵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정도연의 꿋꿋함을 좀 더 강조해서 그런 전철도 피했다는 것 또한 칭찬해줄만한 부분이고. 그러면서도 트레이너의 성품 변모(정확히는 위악적인 면이 조금 덜어진 것이라고 봐야겠지만) 등을 자연스럽게 어필하고 있는 것도 평가해줄만한 부분이다.

그런 의미에서 전체적으로, 캐릭터 활용에 있어서는 높은 점수를 줄 수 있을 듯.


- 허나 문제는 역시 마지막의 제 13세대 인공지능 문제. 칼바크가 노린게 그 쪽이었다는 전개 자체는 해당 맵의 시나리오 중반 이후부터 계속 드러나니 별 문제는 없는데, 각성한 인공지능이 생존욕구를 드러내면서 갑자기 늑대개와 손을 잡는 것은 좀 뜬금없다.

늘 이야기하는데, 이야기가 갑작스러운 전개로 갈수록 사전에 그 밑바탕에 깔린 당위성과 언급이 있어야 한다. '모두가 예상 못한 방향'의 전개란 건 꼭 좋은 의미로 작용하는게 아니니까. 보는 이가 그런 전개를 보고, 이전을 돌아보면서 '아 이게 이래서 나왔던 대사(Or 장면)이구나'라는 납득을 이끌어 낼 수 있다면 그런 '갑작스러움'은 치밀히 의도된 반전이자 폭탄이 되지만, 그런 사전작업이 전혀 없었다면 그냥 그건 '난데없는 상황'에 지나지 않는다.

그렇게 볼 때 늑대개와 13세대 인공지능이 손을 잡는 전개는 어떻게 봐도 그냥 난데없는 상황이다. 사전에 그런 '각성'이나 동맹을 짐작하거나 짚어볼만한 요소가 전혀 없다. 의외성은 있지만 납득은 가지 않는 그런 찜찜함이 남는 이야기란 말이지.

물론 이후 늑대개의 행동을 시나리오 안에서 좀 더 자유롭게 만들려면, 현재의 불편하고 제약이 많은 입장에서 벗어나게 만들 필요가 있긴 했다. 하지만 그 수단이 시나리오가 95%는 끝난 시점에서 갑자기 튀어나오는 존재라는 건 좀...; 칼바크의 캐릭터성과 관련 떡밥을 위해서라고 해도 좀 과했던 것이 아닐지.


- 아무래도 늑대개 팀이 리더인 트레이너를 비롯한 모든 면에서, 생존을 위한 컨셉(?)과 설정상 위악적인 부분을 가질 수 밖에 없다는 점도 고려한 것 같긴 한데... 그래서 다른 쪽에서 볼 때 무리수를 두더라도 자신들을 그렇게 생각할만한 여지를 계속 만든다는 방향으로 가는 것 같고. 이해하지 못할 것도 없지만, 그래도 좀 무리수였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그런 의미에서 총평은 '괜찮은 설정, 준수한 떡밥, 그리고 부실한 마무리' 정도로 요약하는 것으로. 그래도 이 시나리오가 일단 시즌 2의 도입부라는 걸 생각해 보면, 마무리 부분은 다음 에피소드에서 다른 쪽으로 좋게 작용할 수도 있으니 조금 더 지켜볼 여지는 있겠다.



덧글

  • 일렉트리아 2015/11/26 23:13 # 답글

    목에 달린거에..복장은 죄수복같은거시...허허허...조쿠만요
  • 나인볼 2015/11/27 00:05 #

    실제로도 저 시점에선 설정상 탈주한 죄수니까요... 여고생이라는게 함정(...)...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